윤석열 대통령 탄핵 심판 8차 변론기일에 조태용 국정원장이 출석해 질문을 받았는데요. 아직까지 반성의 기미는 보이지 않고 어떻게 하면 빠져나갈지 궁리만 하는 모습을 보니 참 안타깝게 느껴지네요. 진실을 밝혀지게 되어있는데 왜 그런 걸까요? 조태용 국정원장 프로필에 대해 알아보도록 합시다.
조태용 프로필
조태용은 대한민국의 외교관 출신 정치인으로, 윤석열 정부에서 제37대 국가정보원장에 임명된 인물인데요. 1956년 8월 29일 서울에서 태어나 경기고등학교를 졸업한 후 서울대학교 사회과학대학 정치학과에서 들어가게 됩니다.
1980년 제14회 외무고시에 합격하며 외교관의 길을 걷기 시작했고, 1981년에는 육군에 독자 방위병으로 입대하여 제503보병지원여단에서 소총수로 복무하였습니다. 이후 외무공무원으로서 경력을 쌓기 시작했습니다.
그의 외교 경력은 매우 다채로운데요. 북미2과장, 북미 1 과장, 주태국대사관 참사관, 북미국 제2심의관, 북핵외교기획단장, 북미국장, 장관 특별보좌관, 주아일랜드 대사, 주호주 대사 등 다양한 직책을 거치며 외교의 최전선에서 활동했습니다.
특히 참여정부 시기에는 대통령비서실로 파견 근무를 하며 6자회담 차석대표로서 한반도 평화에 기여하는 중요한 역할을 맡았습니다. 2005년 9.19 공동성명 채택에 기여한 것은 그의 외교 경력에서 빼놓을 수 없는 하이라이트입니다.
박근혜 정부 시절에는 차관급으로 영전하여 외교부 한반도평화교섭본부장과 외교부 제1차관, 국가안보실 제1차장을 지내며 대미 외교의 일선에서 활발히 활동했는데요. 조지타운 대학교 교수와 함께 화상 방식으로 한미동맹에 대해 논의하는 모습은 그가 얼마나 국제적인 감각을 갖춘 인물인지를 잘 보여줍니다.
출생 1956년 8월 29일 (68세) 서울특별시
현직 국가정보원장
가족 부인 이진영, 슬하 2남 1녀
학력 경기고등학교 서울대학교 사회과학대학
병역 육군 이병 복무만료
단순한 외교관의 길을 넘어, 대한민국의 외교와 안보를 책임지는 중대한 역할을 수행하는 정치인으로 살며 국정원장 자리까지 앉게 된 인물이 계엄 사태에 어서 빨리 국민들에게 진실을 알려주었으면 하는 바람이 큽니다.
앞으로의 그의 행보가 궁금하네요.
김리을 디자이너 나이 고향 학력 프로필 사망
너무 안타까운 소식이네요. 세계적인 아이돌 그룹 BTS의 한복 디자이너로 유명한 김리을(김종원) 리을 대표가 32세의 젊은 나이로 세상을 떠났다는 소식은 정말 마음 아픕니다. 유족분들의 슬픔
funny.ppuub.com
댓글